박재혁의사

본문 바로가기

회원로그인

오늘
30
어제
19
최대
270
전체
9,550
기념사업회
  • H
  • HOME 기념사업회 기념사업회
기념사업회
2020년 5월25일 박재혁의사기념사업회를 출범하면서...

광복 75주년을 맞이하여 우리지역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박재혁 의사의 순국 99주기와 부산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 100주년을 맞이하여 목숨 바쳐 나라를 사랑한 박재혁 의사의 숭고한 얼을 전시‧관람을 통해 마음으로 되새기면서 우리나라 역사의식의 고취 및 항일정신을 계승 발전하여 남북통일과 세계 평화를 위한 발돋움으로 지난 5월25일 사단법인 박재혁의사기념사업회가 출범하였습니다.

박재혁 의사(1895~1921)는 부산 동구 범일동에서 3대독자로 출생, 부산진사립육영학교(현 부산진초)와 부산공립상업학교(현 개성고)졸업. 1917년 중국 상해로 건너가 홍콩, 싱가포르, 부산을 오가며 무역업에 종사, 1920년 의열단에 가입, 같은 해 9월 14일‘부산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를 일으켜 의열단 최초로 성공한 거사로 이 의거가 3.1운동 후 침체된 독립운동의 도화선이 되었습니다. 이점이 유관순 열사만큼이나 꼭 기억해야 할 이유입니다.

우리 기념사업회의 설립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동상 이전 및 공원 조성
② 생가 복원 및 기념관 건립 ③훈격 상향
④ 학술연구와 토론회 개최 및 국내외 학술교류
⑤정기적 추모 기념식 거행 및 기념 출판물 제작 배포
⑥ 초등학교와 중등학교의 교과서 등에 활동사항 수록 반영 건의
⑦ 독립기념관 내 어록비 건립
⑧ 기타 위업을 선양할 수 있는 행사와 사업의 추진 및 동시대에 활동하였던 독립유공자들에 대한 위업의 선양사업

부산을 대표하는 독립운동가 박재혁 의사의 『부산경찰서 폭탄 투척 의거 100주년』을 맞이하여 독립운동의 상징인 박재혁의사의 동상을 「시민 곁으로, 시민이 가까이에서 가족과 함께 손잡고 쉽게 접할 수 있는 곳으로 이전」할 수 있도록 염원하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여러분의 아름다운 보훈‧현충 의지와 함께 가정의 행복을 기원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0.8
사단법인 박재혁의사기념사업회 이사장 이 경 재
SITE MAP